• HOME
  • 교육과정
  • 글로벌비즈니스전공

글로벌비즈니스전공 한남대학교 글로벌비즈니스창의인력양성사업단의 교육과정 입니다.

Global Business Major

국가, 문화, 종교간 교류의 시대가 열렸습니다. 정치적 결정, 경제적 사건, 사회적, 환경적 이슈들이 인류 역사상 그 어느 때보다 확장되어, 오늘날 우리는 모두 국제시민입니다. 글로벌비즈니스 전공의 교육과정은 학생들이 국제화된 세상에서 통찰력과 그에 알맞은 의식을 심어주기 위해 설계되었습니다. 글로벌비즈니스전공의 모든 과정은 영어로 수업하며, “International Trade and Marketing”과 “Global Media and Culture” 두 가지의 트랙으로 나뉘어져 있습니다.







International Trade & Marketing

글로벌 비즈니스 내부의 국제무역과 마케팅 교과 과정은 졸업과 함께 21세기에서 성공하기에 필요한 본질적인 비즈니스 능력과 국제화 사고방식을 갖출 수 있게 합니다. 또한, 국제무역과 마케팅 과정은 국내외의 필요성의 증가 추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그에 발맞추어 대응하기 위해 조직의 구성원이 해외 시장에서 성공하기 위한 영어에 대한 능력과 경영, 관리 훈련을 지원하기 위해서 국제무역과 마케팅 교과 과정이 만들어 졌습니다. 그리하여 학과 과정은 학생들에게 복잡한 환경의 국제 조직을 관리, 분석, 해석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게 할 것이며, 배움을 통해 경영, 경제, 마케팅, 회계, 기술, 무역과 문화의 전반적인 부분에서 다양한 연결고리를 갖추게 할 것입니다. 그러므로 글로벌 비즈니스의 졸업생들은 대중이 잘 알고 있는 국내외 많은 기업에서 수요를 보이고 있습니다. 대표적인 예로는 삼성, BOSCH, COSTCO, 아시아나 항공과 UPS에 많은 수요를 보이고 있습니다. 또한 국제무역과 마케팅은 인턴십과 같은 실용적인 비즈니스 경험을 강조하며, 사례연구와 모의상황을 통해 혁신적인 다문화 문제 해결을 발전시키고 옳고 그름에 대해 비평하여 적용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고 있는 차세대 국제 비즈니스를 선도 할 수 있는 세대를 양성합니다.




전공과목 소개
International Trade & Marketing
교과목 과목설명
경영학원론
(Principles of Management)
이 과목은 현대 기업조직의 서공을 위해 필요한 지식과 아이디어를 원론적으로 강의하는 데 목적을 두고 있다. 이 과목의 주요내용은 경영학일반론, 경영주체와 거시경영, 경영전략론, 경영조직론, 기능관리론, 사람관리론, 비전경영론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서구의 일반적인 경영현상과 한국의 특수한 상황을 비교하여 설명하고자 한다.
프레젠테이션기법
(Presentation skills)
이 과목은 학생들이 효과적인 프레젠테이션을 하기 위한 계획과 전달을 하기 위한 의사전달 및 언어 스킬을 배우는 과목이다. 학생들은 프레젠테이션의 단계를 배우고, 단계별로 의사전달의 효과성을 높이기 위한 방법을 이론적으로 배우고, 각자가 선택한 주제를 가지고 실제로 프레젠테이션 슬라이드를 만들어 발표하게 된다. 도한 학생들은 다른 사람들의 프레젠테이션을 들으면서 어떻게 하면 효과적인 청자가 되는지도 습득하게 된다.
다양한 문화의 이해
(Multi-cultural Perspectives)
점증하는 국제화 수준으로 인한 다문화 현상과 국내의 외국인 거주자 및 학생 증가 상황에서 다른 문화에 대한 이해와 문화다원주의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다른 문화에 대한 이해 및 접근법을 교육하며, 영화 및 음악과 문학 등을 활용하여 다문화의 융화의 중요성을 논하고 구체적인 사례를 들어 문화 다양성과 조화에 대하여 공부한다.
경영통계학
(Business Statistics)
정보의 수량화에 대한 방법론으로써의 통계학에 대해 배우게 된다. 학생들은 정책 수립과 관리에 필요한 통계학적 능력을 기를 수 있다. 학생들은 다양한 정보들은 분리, 분석 하며 성고적인 비즈니스 실무를 경험하게 된다.
마케팅원론
(Principles of Marketing)
학생들에게 기업을 포함한 조직의 경영과 관리에 있어서 마케팅이 차지하는 역할을 주지시키고, 조직의 전략적 및 전술적 계획의 수립에 있어서 마케팅의 여러 가지 기법들이 어떻게 활용될 수 있는지 강의와 사례의 분석 및 토의를 통하여 알아본다. 이를 위해 먼저 마케팅의 최근 조류를 검토하고, 특히 시장 중심적 마케팅이 의미하는 바를 자세히 알아본다.
경영정보시스템입문
(Introduction to management Information System)
본 강좌는 정보통신기술을 기업경영에 효과적으로 활용하는 것에 초점을 두고 있다. 이러한 학습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본 강좌에서는 정보시스템을 위한 기초언어를 이해하고, 정보시스템의 설계와 구현에 대한 전반적 내용에 대해 학습하며, 정보기술을 활용하여 전략적 우위를 달성하는 방안에 대해 살펴본다.
조직형태론
(Organizational Behavior)
본 과목은 조직과 조직 내 구성원의 특성과 그들의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제반 요소를 이해케 하여, 구성원과 조직관리가 효과적으로 이루어지고, 나아가 구성원의 만족을 증진시키면서 전체 조직의 유효성을 증진시키는데 관련된 개념과 방법을 익히는데 목적은 둔다. 개인, 집단, 조직차원으로 구분하여 진행하는데, 개인과 집단 차원 중이 되지만 조직차원의 이슈도 큰 비중을 두고 진행한다.
회계학원론
(Principles of Accounting)
회계학의 기초원리로서 회계순환과정(accounting cycle)을 이해하기 위한 기초개념으로서의 회계의 전제조건 및 회계원칙과 자산, 부채, 소유주지분, 수익, 비용, 이익의 개념과 회계의 기술적 구조를 주심으로 공부하며 거래의 발생부터 재무제표를 작성하기가지 일련의 과정을 중점적으로 설명할 것이다. 이와 아울러 현금 및 현금등가물, 단기금융상품, 유가증권, 상품, 채권 및 채무, 어음, 유형 및 무형자산 등에 관한 회계처리 및 재무제표의 작성원리 및 보고방법에 관하여 설명할 것이다.
미디어입문
(Introduction to Media)
이 과목은 매우 빠르게 변화하는 글로벌 미디어 환경 하에서 자라는 학생들에게 좀 더 알고 비판적인 미디어 소비자 및 생산자가 되는 방법을 가르치는 과목이다. 이 과목은 미디어를 통한 커뮤니케이션, 미디어의 역할, 미디어 변화의 역사, 그리고 변화하는 사회에 있어서의 미디어를 관장하는 고적 기관 등에 대하여 다루게 된다. 또한, 이 과목은 지식재산권과 블로깅 등의 과제를 통하여 미디어 네트워킹 및 융합화 현상을 공부한다.
기업윤리
(Global Business Ethics)
급증하고 있는 회계부정 및 기업들의 사기, 횡령 문제 등의 원인은, 기업가 또는 경영자의 윤리적 자질이 부족하기 때문이라고 할 수 있다. 본 과목에서는 장차 기업가 또는 경영자가 될 학생들에게 윤리적 소양을 길러주기 위한 여러 윤리적 이슈들에 대해 다루게 된다.
국제무역론
(International Trade)
이 과목에서는 국제무역의 기초이론을 공부한다, 구체적으로 무역의 이익, 규모의 경제와 다양한 차별화된 제품의 소비, 상대적 생산기술의 차이에 근거한 비용생산비설, 요소부존비율과 요소집약도 차이에 근거한 비교생산비설, 이상적인 소득재분배를 통한 전 구성원의 후생증대 가능, 교역조건의 결정, 관세보호와 요소소득의 변화, 자유무역과 요소소득 균등화 가능성, 요소공급의 증가, 기술의 진보가 생산-무역구조와 교역조건 및 요소소득에 미치는 영향, 보호무역과 후생, 최적관세론, 유치산업보호론, 차선의 이론, 왜곡과 궁핍화성장, 보호무역의 단기적 효과, 다재화 다국가 무역-성장 모형, 상품주기설, 수출주도형성장과 수입대체지향적성장, 국제무역환경 등을 공부한다.
거시경제학
(Macroeconomics)
현대 한국경제의 제 현상을 거시적으로 이해하는 능력을 배양하는 것이 이 강좌의 주 목적이며, 그 주요 내용은 한 나라 경제활동의 규모와 그 내역이 결정되는 과정을 체계적으로 그리고 일관성 있게 설명할 수 있는 거시경제의 이론모형을 공부하며, 이를 통해 국민소득, 물가, 실업률, 이자율, 소비, 투자, 고용, 환율, 국제수지 등이 어떻게 결정되는지를 이해한다. 즉, 경제활동이 호황과 불황을 반복하여 변화하는 현상인 경기변동의 원인 및 그 대책에 관해 이해한 다음, 지속적인 생활수준의 향상을 가능하게 하는 경제성장의 메커니즘과 원동력이 무엇인지 밝힌다.
전자상거래
(Electronic Commerce)
이 과목은 현재 조명 받는 전자 상거래에 대한 비즈니스 개념과 기술에 대한 이해를 위한 소양을 가르친다. 최근 나타나는 이슈들을 분석하고 프로세스를 이해하며 그중 World Wide Web(WWW)에 대해 중점적으로 배우게 된다. 학생들은 전자 출판, 전자 상거래 등의 현 실행 프로세스와 문제 해결능력을 기를 수 있다.
재무관리
(Corporate Finance)
이 과목은 재무관리 과목을 수강한 학생을 대상으로 한다. 재무관리의 기본이 되는 현가 개념을 이용한 자산의 가치평가, 자본예산 및 포트폴리오 이론, CAPM, 자본비용에 대한 기본적인 이해를 바탕으로, 실제 기업의 재무활동에 깊은 관계가 있는 시장 효율성, 자본구조이론, 기업의 배당정책, 운전자본 관리에 대한이해를 과목의 목표로 한다. 또한 기업의 재무 분석과 재무계획 및 최근 주목받고 있는 파생금융상품에 대한 간단한 소개를 포함 한다.
생산관리
(Production & Operations Management)
본 강좌는 생산관리의 장기적인 전략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특히, 엔지니어링, 회계, 재무, 마케팅을 포함하는 기업의 각 부문을 통합하는 관점에서 생산관리에 대해 연구한다. 이 과목에서는 품질관리를 비롯하여 생산설계, 비용·효익분석, 서비스 생산관리, 공급사슬관리, 배치 등 다양한 영역을 연구한다.
기업가정신
(Global Entrepreneurship)
이 과목은 새로운 기업을 신설하여 경영하는 지식과 능력을 학습시킨다. 주요 주제는 테크놀로지 기업가 정신에 대한 정의를 다루게 되며 기업을 신설하는 프로세스와 관련된 소양들을 쌓을 수 있는 수업이다.
국제경영전략
(Global Business Strategy)
이 과목은 국제 비즈니스 분야의 전략적 관리가 필요한 쟁점들에 대하여 집중적으로 수업이 이루어진다. 분석적이고 전략적인 접근법을 학습하게 된다. 현재 전략적 관리의 중요성이 조명되고 있는 추세에 맞추어 학생들에게 실제적인 정보와 능력을 향상 시킨다.
인사관리
(Human Resource Management)
조직의 경쟁우위 창출요인으로서 인적자원은 전략적 중요성을 지니고 있다. 본 과목에서는 인사관리의 세부분야(선발, 개발, 평가, 보상, 승진, 퇴직 등)에 관한 기초이론과 제도를 다루며 사례연구를 통하여 인사관리에 관한 실용적이고 심도 있는 사고능력을 개발하고자 한다.
기술혁신경영
(Technology & Innovation Management)
본 강좌는 정보기술이 산업과 비즈니스의 생성, 변화에 커다란 영향을 준다는 가정 하에 어떻게 정보기술이 산업수준(가치사슬 등)과 기업 수준(비즈니스 수익모델 등)에서의 비즈니스 혁신에 어떠한 영향을 주었는지, 어떻게 각 수준의 변화에 정보기술을 접목시킬 것인지, 그리고 신규 및 기존 산업과 비즈니스에 어떻게 정보기술을 창의적으로 활용할 것인지, 또한 주어진 정보기술을 이용하여 비즈니스와 산업을 어떻게 디자인할 것인지에 대해 심도 있게 학습한다.
관리경제학
(Managerial Economics)
이 강의는 학생들로 하여금 글로벌 지식기반시대의 기업, 산업 및 국가 경제의 성장, 안정, 능률, 형평, 국제수지 등의 근본문제를 이해하고 그 해결을 위한 정책방안을 강구하는데 필요한 각종 핵심경제원리, 개념, 경제시스템 등을 쉽게 이해할 수 있게 한다. 이 강의는 기업, 산업, 국가경제 및 글로벌 경제차원의 분석, 한⋅미⋅일 등 국제비교, 현실문제에 대한 기본 경제원리의 응용능력 등을 중시한다.
국제마케팅
(Global Markting)
본 강의에서 다루는 주된 내용은 국제마케팅 활동에 관한 것이다. 특히 마케팅 일반론에서 자세히 다루어지지 못하고 있는 해외시장 평가 및 선택, 시장개척 및 진입 등 국제마케팅 환경에서만 나타나는 특수한 이슈들에 대해 심층적으로 다루게 될 것이다. 학생들에게 국제경영전략의 테두리 내에서 다른 여러 가지 전략적 의사결정과 연계되어 기업의 전략을 마케팅관점에서 통합하여 고찰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관리회계학
(Managerial Accounting)
기업의 가치사슬상의 각 기능, 즉 연구 및 개발, 설계, 제조, 마케팅, 유통, 고객서비스 등과 관련하여 경영의사결정의 질을 제고할 수 있는 관리회계시스템의 설계방법에 초점을 맞춘다. 이를 위해 원가구조, 다양한 원가개념, 활동원가의 분석, 원가시스템의 설계방법, 원가정보를 이용한 전략적 의사결정, 성과평가 시스템의 설계 등의 주제를 다룬다. 또한 ABC, 원가기획, Quality Costing, Lifecycle Costing, Balanced Scorecard 등 구미와 일본의 새로운 관리회계기법을 소개한다. 전반적으로 관리회계에서 회계 자체보다는 회계가 경영에 어떻게 공헌할 수 있는가를 중점적으로 다룬다.
국제거래협상론
(International Business Negotiation)
본 과목은 협상이론과 협상과정에 대한 이해를 제공하고, 실제로 다양한 문화권의 기업 경영자들의 상호작용 속에서 협상 이론과 과정이 어떻게 적용되는지를 보여주고자 한다.
투자론
(Financial Investment)
이 과목은 투자의사결정에 필요한 이론과 실제를 소개한다. 투자의사결정이란 포트폴리오를 선택하고 또 평가하는 과정을 말한다. 제도적인 세부사항보다는 투자과정을 이해할 수 있는 개념적인 틀을 마련하는데 초점을 둘 것이며, 분석의 대상은 주로 주식 채권이 될 것이다. 미래에 자산운용이나 증권분석, 또는 투자자문 분야에서 직업을 찾고자 한다면 반드시 수강하여야 할 과목이다.
비즈니스의사소통
(Business Communication)
이 과목은 서면 및 구두방식의 다양한 직장 커뮤니케이션을 다룬다. 학생들은 메모, 이메일, 분석보고서, 제안서, 프레젠테이션 및 인터뷰 등 다양한 커뮤니케이션 방식에 대한 스킬을 배운다. 수업 중에는 비즈니스 실생활 사례 속에서 커뮤니케이션을 배우고 강조하게 될 것이며, 이러한 것들은 학생들이 업무 환경에서 효과적으로 쓰고 말하는 능력을 배양하게 될 것이다.
비즈니스 고급 작문
(Advanced Business & Technical Writing)
이 과목은 학생들에게 효과적인 비즈니스 문서, 메모, 보고서 등을 작성할 때 사용하는 작문법을 학습시킨다. 반복적인 학습과 새로운 작문법을 연구하며 추후에 학생들이 국제 비즈니스와 기술적인 문제에 관한 고급 표현으로의 작문을 습득함으로써 취업 시 전문가적인 글쓰기를 구사할 수 있게 한다.
국제행사관리
(MICE Management)
다양한 국제환경 속에서 경영활동을 수행하는 다국적 기업에 대한 이해를 높이기 위하여 다국적기업의 정치적, 경제적, 문화적, 법적, 그리고 기술적 고려사항 등을 다루는 과목으로서 글로벌 경쟁전략과 해외 진출, 다국적 기업의 개념과 생성 동기, 다국적 기업에 대한 규제, 전략적 제휴 등에 대한 이해를 중심으로 한다.
조직지도론
(Organizational Leadership)
이 과목은 다양한 분야의 외부 인사의 강의를 통해 조직을 이끌며 위기를 극복하는 리더십 능력을 향상하고 개발하는데 목적이 있다. 강의는 토론, 발표, 역할 연기 및 게임 학습 등의 다양한 방식으로 구성되며, 특히 본 강좌는 단순한 리더십 프로그램과 달리 팀워크 훈련을 비즈니스에 융합하는 수업 진행을 통해 리더의 자질을 배우고 익히며 완벽한 팀워크를 창출할 수 있는 역량을 습득케 하기 위해 개설하였다.
무역법
(International Trade Law)
이 수업은 국제무역과 관련된 한국의 법(대외무역법, 외환거래법 등)과 국제적 상거래 관련 국제법 및 관습에 대하여 공부한다. 국제 상거래와 관련하여 계약, 고용 및 현지법인의 설립 등 기업의 설립과 운영에 연관되어 있는 법률들을 공부하게 된다. 또한 계약, 기업 간의 관계에 대하여 토론이 이루어지며 비즈니스와 관련된 법을 집중적으로 학습한다.
무역실무
(International Trade Practices)
학생들에게 국제 무역 실무에 관한 중점적인 이해를 학습시키기 위한 수업이다. 학생들은 국제 시장에서의 실용적인 수입, 수출 및 마케팅을 배우게 되며 주로 국제무역 관세 및 조항들을 어떻게 실무에 적용 되는지를 학습하게 된다.
국제무역현안
(Contemporary International Business Issues)
이 과목은 학생들에게 현 시대에 직면한 국제 비즈니스 이슈들과 문제들을 소개하기 위함이다. 학생들은 비판적으로 현 비즈니스 시장의 이슈들에 대해 읽고, 이해하며 비판적으로 평가하는 소양을 길러 다양한 국제 경제문제 해결책들을 논의 해 볼 수 있다.
국제물류관리
(International Logistics Management)
이 과목은 학생들에게 다국적기업 등 국제기업들의 국제적 물류 유통체제와 관련된 원칙과 관행을 배우게 할 것이다. 국제 물류 및 모기업/자기업이나 아웃소싱에 영향을 주는 전략적 계획, 생산, 공급, 인력관리, 지리적 분석, 비즈니스 프레젠테이션, 문화, 정치, 그리고 법률적 이슈들을 다루게 된다.
국제금융론
(International Finance)
이 과목은 학생들에게 국제금융 및 무역과 관련된 국제거래를 교육한다. 기본적으로 국제 무역 및 금융거래를 촉진하기 위해 설립된 국제기구와 국제공조 역사를 공부하고, 국제금융시장의 수요와 공급 및 시장균형에 대하여 공부한다. 또한 각종 국제금융상품에 대하여 공부하고, 이러한 국제금융상품을 활용한 기업의 최적화 및 위험 최소화 전략에 대하여 공부한다. 이에 더하여 국제금융의 취약성 및 외환위기를 맞는 국가들에 대하여, 그 원인과 대처 및 향후 예상 상황 등에 대하여 토론한다.
소비자행동론
(Consumer Behavior)
이 과목은 소비자를 둘러싸고 있는 환경변화로 인해 다양해지고 있는 소비자의 욕구와 이에 따른 행동변화를 이해하여 효과적인 마케팅 전략을 수립할 수 있도록 소비자의사결정과정과 정보처리과정 및 관련요인 등 전반적인 소비자 관련지식을 습득함을 목표로 함. 전체 수업시간 중 2/3정도는 교수의 강의식 수업진행으로 이루어지고, 나머지 1/3은 팀별 발표와 토론을 통해 앞서 배운 내용을 이해하고 현실적인 응용력 증진을 추구함. 특히, 팀별 과제에서 요구되는 견고한 팀워크 구축을 통한 공동의 목표실현을 위하여 수업시간 이외의 팀별 과제에 대한 연구노력이 요구됨.
비즈니스계량기법
(Quantitative Analysis for Business)
이 과목은 학생들에게 오늘날 비즈니스 환경에서 기업이 직면하는 문제들을 해결하기 위한 계량적 방법들을 습하게 하는 과목이다. 학생들은 기본적인 통계적 개념에 대하여 이해하고, 이를 바탕으로 통계 소프트웨어를 활용하여 회귀분석 등을 통하여 기업이 직면한 문제를 해결하게 하는 것이다. 학생들은 기본적인 프로그램의 사용법과 그 결과에 대한 올바른 해석을 하는 법을 공부하게 된다.
국제무역금융체제
(International Trade Financial System)
이 과목은 국제화 현상이 심화되는 가운데, 국제 무역을 촉진하고 국제 금융거래의 안정화를 위한 2차 대전 이후의 논의 과정과 그 결과로 탄생한 국제기구의 역할을 중심으로 다루게 된다. 학생들의 오늘날 국제 사회에서 핵심적인 역할을 하고 있는 무역기구와 국제금융기구들의 역할과 한계, 그리고 그러한 역할 및 상황들이 국제화된 기업의 국제거래에 미치는 영향들을 공부하게 된다.
경영연구방법론
(Business Research Methods)
본 수업의 목적은 다양한 비즈니스 리서치 접근법을 접하고 국제 비즈니스 시장을 분석, 비평, 분별하는 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함이다. 학생들은 현 비즈니스 시장의 현상들을 비판, 분석한다. 이 과목은 학생들이 향후 리서치 프로젝트를 준비하는 데에 어떻게 정보들을 이용하는지에 대한 이해를 돕는다.
국제비즈니스
(International Business)
이 과목은 학생들에게 자신감, 언어적 스킬, 전문가 적인 태도를 학습시켜 비즈니스 무대에서 글로벌 전문가로써의 발전을 가르친다. 또한 국제 비즈니스 현상들과 실제 비즈니스 시장에서 필요로 하는 기본적인 관례와 자세를 배울 수 있다.
자유무역협정과 비즈니스전략
(FTA & Business Strategy)
이 과목은 학생들에게 늘어나고 있는 자유무역협정 및 전략적 동반자협정 등 양자 협정 상황 하에서 기업이 취할 수 있는 최적의 전략이 무엇인지를 배운다. 이는 그러한 양자협정이 늘어나는 이유에 대한 이해와 함께, 기업이 저비용 생산기지 확보 및 시장 확대라는 목표를 어떻게 달성할 수 있을 것인지에 초점이 있다. 또한 이러한 국제화 전략을 추진함에 있어 사용할 수 있는 전략과 고려해야 할 요인에 대하여 공부할 것이다.
아시아경제론
(Asian Economy)
이 과목은 학생들에게 중국 및 아시아 경제와 그들의 상호의존적 관계에 대하여 가르치게 된다. 최근 중국 및 기타 아시아 국가의 경제 상호관계와 관련된 이슈들에 초점을 둔다. 학생들은 중국 및 기타 아시아 국가 경제의 성장 현황과 향후 발전전략 및 성장예측을 공부한다. 또한, 이 지역에서 점증하고 있는 자유무역협정과 협정이 상호간에 미치는 효과에 대하여 공부한다.
중국정치와 지배구조
(Chinese Politics & Governance)
이 과목은 학생들에게 중국의 정치체제와 관련된 역사와 위기 등을 가르친다. 이 과목은 중화인민공화국의 정치 및 사회체제의 변화에 내재된 주제와 원칙들을 다룬다. 이 과목의 초반부에는 마오쩌뚱의 사상과 그 영향에 대하여 다루고, 후반부에는 높은 경제성장과 관련된 중국의 경제관련 정치적 의사결정 시스템에 대하여 집중할 것이다. 또한, 중국경제의 불평등 현황, 성별 및 연령관련 불균형, 그리고 정치혁신 등의 주제에 대하여 공부한다.
아시아비즈니스
(Doing Business in Aisa)
이 과목은 학생들에게 중국 및 기타 아시아 경제 현황 및 그 국가들에서의 현지투자 및 국제거래와 관련된 관행과 유의사항을 배우게 된다. 상거래에 있어서 제도, 관행 및 관습은 국가마다 차이가 있으므로, 중국 및 기타 주요국가에 대하여 그러한 차이를 인식하기 위하여, 케이스 스터디, 초청강연 및 관련 현장 방문 등을 통하여 현지 비즈니스 방법을 습득하게 된다.
아시아비즈니스프로젝트
(Asian Business Project)
이 과목은 학생들에게 중국 및 기타 아시아 지역의 기업들과 국제거래를 하는 글로벌기업의 실제 사례를 중심으로 분석하여 아시아 지역에 진출하거나 거래를 확대하고자 하는 기업의 전략 및 문제해결방안을 공부하게 된다. 학생들은 그룹을 이루어 프로젝트를 진행하게 되는데, 각 프로젝트는 비즈니스의 여러 분야를 포괄하게 된다. 관련 기업들과의 의사소통 및 필요한 경우, 관련 기업 현장의 방문 등을 통하여 프로젝트를 진행하게 된다.
아시아비즈니스사례분석
(Asian Business Case Studies)
이 과목은 학생들에게 중국 및 기타 아시아 지역의 기업들과 국제거래를 하는 글로벌기업의 실제 사례를 해당 기업들과 함께 분석하게 된다. 특성화사업 등 지원사업자금을 활용하여 관련 기업과 공동으로 실제 사례를 분석하게 되며, 필요한 경우 중국 등 아시아 국가들의 현지 방문을 통하여 그러한 문제의 발생원인 및 가능한 해결방법 등을 연구함으로써 비즈니스 각 분야의 이론 학습 내용을 현장에 적용하는 훈련을 하게 된다.